발표연사 ▶▶▶

부문 Community Forum
성명 장기태 부교수
소속 카이스트
주제 통행료전자지불(Electronic Toll Collection, ETC) 시스템을 이용한 통행 규칙성 연구
학력 2011. 12. 박사,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교통공학
2006. 5. 석사,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교통공학
2005. 8. 학사, 한양대학교, 토목공학
경력 2018. 3. 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2012. 2. ~ 2017. 2. 조교수, 한국과학기술원
요약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통행 정보 수집이 용이해지면서, 통행시간 및 교통량 등 교통 주요 특성에 관한 예측이 관심을 받고 있다.
통행 규칙성은 이러한 통행 예측을 설명할 수 있는 주요 변수이다. 과거에는 설문조사나 개인이 직접 기록한 통행정보를 이용하여 통행 패턴을 분석하였으나, 개별통행자의 이동궤적 데이터가 수집되면서 보다 체계적인 통행 패턴 연구가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9월 한 달 간 통행료전자지불 시스템으로 수집된 대구광역시 승용차의 통행을 분석하였다. 28%의 표본율을 가진 본 데이터는 개별 승용차의 통과 지점 정보 및 통과 시간정보를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및 시간적 통행 규칙성 분석을 위해 Dynamic Time Warping(DTW)와 Duration Overlapping Analysis(DOA)를 사용하여 개별 차량이 가진 통행 유사도를 각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DTW는 두 시퀀스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규칙성 분석을 위해 지점 간 최단 거리를 기준으로 양일간의 통행 지점(Node sequences)들을 비교 및 정렬하였다. DOA는 반복되는 통행 시간의 정도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양 일에 대해 통행이 겹치는 시간의 비율의 산정하여 시간적 규칙성을 평가하는 데에 이용하였다.
본 발표에서는 통행규칙성의 개념 및 방법론을 설명한 뒤 대구광역시 승용차량에 대한 분석 결과와 향후 연구 방향을 이야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