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연사 ▶▶▶

부문 Community Forum
성명 이강영 교수 (Kang Young Lee, Professor)
소속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주제 SHiP experiment – Search for Hidden Particles
학력 1988.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졸업 (이학사)
1990.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졸업 (이학석사)
1996.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졸업 (이학박사; 입자물리학 이론)
경력 연세대학교, KAIST, 서울대학교 CTP, 고등과학원 연구원
KAIST, 고려대학교, 건국대학교 연구교수
현재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욱과 부교수
요약 SHiP (Search for Hidden Particles)은 유럽입자물리학연구소 CERN의 SPS 가속기를 이용하여, 1 GeV 근방의 질량을 가지고 매우 약하게 상호작용을 해서 지금까지 관측되지 않은 숨겨진 입자를 탐색하기 위한 실험이다.
SHiP에서 검출하고자 하는 무거운 중성 렙톤 (HNL), 새로운 스칼라나 벡터 보존, 페르미온과 같은 입자들은 상호작용이 약하기 때문에 매우 오래 살아서 먼 거리를 지나간 후에 붕괴하므로, SHiP 실험의 총 길이는 약 150 m에 이른다. 실험 장치는 입자가 붕괴하도록 하는 긴 공간 뒤에 자기 분광계, 열량계, 뮤온 검출기 등으로 이루어진 검출기가 설치되어 붕괴과정의 전체 모습을 재구성하고 입자를 확인한다.
또한 SHiP 실험은 입자가 붕괴하는 공간 앞에 설치된, 자기장이 걸린 원자핵 건판 표적을 이용해서 타우 중성미자의 상호작용도 연구한다.
총 2x1020개의 양성자가 표적에 충돌하면 약 3500개의 타우 중성미자가 관측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다 반-타우 중성미자를 최초로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서는 SHiP 실험에서 다루는 물리학과 실험 설계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SHiP 그룹이 기여하는 바에 대해서도 소개한다.